고운 노란빛을 뽐내다, 성주 참외,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성주군 지역호감도

고운 노란빛을 뽐내다, 성주 참외


삼국시대 때 중국에서 처음 들어 온 참외는 참외 고유의 향긋한 향과 여름철 더위를 식혀주는 시원한 맛으로 여름철 대표 간식으로 사랑받아왔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의 참외는 오랜 기간의 분화과정을 통해 각 지방 특색에 맞는 품종으로 발달해 왔다. 그중 성주 참외는 1900년 중반 고깔을 활용한 재배를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Q] 안녕하세요? 경상도 일대를 여행 중인 대학생입니다. 어제는 드디어 성주에 도착했는데요. 온통 색 노란 참외로 뒤덮여 있더라고요. 성주 참외가 전국 생산량의 70~80퍼센트를 자치한다는 이야기만 듣다가 어제 그 규모를 실감했습니다. 그런데 문득 이유가 궁금해지네요. 성주에 특히 참외 생산이 많이 이뤄지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타 지역 참외와는 다른 성주 참외 맛의 매력과 참외를 이용한 요리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A] 질문자님의 말대로 전국 어디서든 성주 참외 아닌 참외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성주 참외의 생산량이 어마어마합니다. 그 이유는 낙동강을 기대고 있어 습한 땅이 많은 성주의 지리적 특성에 있습니다. 성주는 보통 여름에는 태풍과 홍수의 피해가 작고, 겨울에도 따뜻한데요. 이는 북쪽의 금오산과 서쪽의 가야산을 잇는 산줄기가 겨울의 찬바람과 눈, 여름의 태풍과 비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낙동강 너머에 있는 대구 사이에 다리가 놓이면서 운송비 등에 메리트가 생긴 것도 큰 요인으로 꼽힙니다. 실제 성주군 내 참외 재배 농가는 5000여 가구에 이르며 재배 면적은 4000헥타르가 넘습니다.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들과 유럽에 수출도 하고 있고요. 
 

여름철 대표 과일은 바로 나

성주 참외는 식감이 아삭하고 과즙이 풍부해 품질이 좋기로 유명하다.

참외는 박과의 식물입니다. 멜론과는 친척 사이이지요. 학계에서는 아프리카에서 먼저 기원한 멜론계 식물이 동서양으로 나뉘며 각각 참외와 멜론으로 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재배되었을 정도로 뿌리 깊은 작물인데요. 각 지방마다 강서참외, 개구리참외, 노랑참외 등 다양한 종류의 참외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시중에 많이 판매되는 참외는 한국전쟁 이후 이웃나라 일본에서 건너온 품종이 대부분이라고 하네요.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이름을 내건 참외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역시 참외하면 성주가 으뜸입니다. 이는
맑은 물과 최적의 기후조건을 갖춘 천혜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약 50년 이상 축적된 참외재배기술과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되었기 때문이지요.

  • 1

  • 2

1

성주 지역의 참외 생산량은 전국 생산량의 80퍼센트를 차지할 정도로 많다. 사진은 참외를 재배하는 비닐하우스 전경.

2

경북 성주에는 참외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참외생태학습원이 자리 잡고 있다.

금오산과 가야산이 태풍과 비를 막아주는 유리한 생육환경을 갖춘 성주지역 참외는 전국 생산량의 80퍼센트에 육박합니다. 그 맛 또한 타 지역의 참외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 일품입니다.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과즙, 평균 15브릭스 이상의 당도가 성주 참외 맛의 매력입니다. 특히 아삭한 느낌이 혀끝을 살살 녹이며 신선함을 그대로 전해줍니다. 또한, 여름 과일답게 비타민C는 물론 비타민 A와 칼륨이 많이 들어 있으며, 다른 과일에 비해 한번에 먹는 양이 많아 영양 섭취가 양호한 것이 장점입니다.

참외를 이용한 요리로는 참외 초무침이 가장 유명한데요. 참외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초무침해 반찬으로 먹어도 손색이 없습니다. 먼저 참외 2개와 다진 파, 다진 마늘, 고추장, 식초, 멸치액젓, 굵은 소금, 통깨, 고춧가루를 준비합니다. 이후 참외는 어른주먹만 한 크기로 잘라 속을 파내고 양파껍질 마냥 썰어줍니다. 썬 참외는 굵은 소금에 넣고 15분 정도 절여주고요. 15분 후 물에 깨끗하게 헹구어 면포에 꼭 짜주면 됩니다. 여기에 미리 준비해 둔 양념을 넣어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주면 순식간에 밥 한 그릇을 뚝딱 처리해 줄 참외 초무침 완성입니다. 참외 특유의 달콤한 향이 알싸한 양념과 어우러져 여름철 식욕을 돋우기에도 최고입니다.

성주 참외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싶다면 참외생태학습원을 방문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참외생태학습원은 참외의 고장인 성주의 참외에 대한 기원과 역사, 참외재배 농기구, 참외로 만든 음식 및 자료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성주오토캠핑장

    [트래블스테이] 성주오토캠핑장

    지금 반짝이는 별이 보고 싶다면? 트래블아울렛 MD가 추천하는 캠핑지! 성주오토캠핑장!! 캠핑장 한 편의 청파저수지와 대가천에서는 자유롭게 낚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별비 쏟아지는 하늘을 만끽하며 별의 고장 성주에서 전하는 별 이야기부터 청정 자연에서 즐기는 캠핑까지 빛나는 매력을 지닌 이곳으로 떠나볼까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5년 08월 0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고운 노란빛을 뽐내다, 성주 참외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